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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사업 분야 유력인사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해 국내 미술계 일부 전문가들은 돌아와야 할 그림이 외국 개인 사업가의 컬렉션에 넘어가면서 국내에 전시될 길이 사실상 막혔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한국에서 앞으로 이 걸작을 영영 못볼 가능성이 적지않다는 전언이다. 미술시장의 한 중견 딜러는 “구매력 있는 기업주 등의 국내 컬렉터들이 사회적 시선이 쏠리는 것을 꺼려 응찰을 회피했고, 그 사이 외국인 사업가가 나서서 우리 대가의 최고 걸작을 챙겨간 셈이 됐다. 역사적 기록을 세웠지만, 허망하고 씁쓸하다“고 털어놨다. 미술자본들의



130억원대까지 값이 올라가는 등 치열한 눈치 싸움이 벌어졌다. 이런 경합이 10분 이상 이어진 뒤 132억원대에서 전화로 응찰하며 값을 부른 신원미상의 낙찰자에게 작품이 돌아갔다. 낙찰자는 한국인이 아닌 외국인 구매자로 알려졌다. 이로써 는 경매 등에서 공개적으로 거래된 한국 미술품 가운데 최초로 100억원을 넘는 작품으로 기록되면서 지금까지 공개적으로 거래된 한국 미술품 가운데 가장 비싼 작품에 등극했다. 지금까지 국내 경매 최고가 기록은 2018년 5월 서울옥션 홍콩 경매에서 85억원에 낙찰된 김환기의 붉은색 점화 였으며, 뒤를 이어 작품 값 2~5위도





크리스티 뉴욕을 통해 경매에 참여한 외국 컬렉터로 추정된다. 1971년작 푸른색 전면점화인 '우주'는 김환기 작품 가운데 가장 큰 추상화이자 유일한 두폭화다. 254×127㎝ 독립된 그림 두 점으로 구성돼 전체 크기는 254×254㎝에 달한다. 김환기 작품 중에도 최고 걸작으로 평가받는 그림으로, 기량이 최고조에 이른



김 화백 친구, 40년 만에 경매시장 내놔 [서울신문] 지난 23일 크리스티 홍콩 경매에 전시된 김환기 화백의 대표작 ‘우주’(Universe 5-IV-71 #200)를 한 관람객이 지켜보고 있다. 1971년에 완성된 뒤 세계 경매 시장에 처음 나온 이 작품은 132억원에 육박하는 경매가에 낙찰되면서 한국 미술사를 새로 썼다.크리스티





의학박사 김마태(91)씨 부부가 작가에게 직접 구매해 40년 넘게 소장했다. 1971년 완성 이후 경매 출품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환기 작품은 한국 미술품 최고가 기록을 1년 6개월 만에 자체 경신했다. 직전 최고가는 김환기가 1972년 그린 붉은색 전면점화 '3 -II- 72 #220'가 지난해 5월 서울옥션 홍콩 경매에서 기록한 낙찰가 85억3천만원(6천200만 홍콩달러)이다. 김환기 작품은 한국 미술품 경매 최고가 순위 상단을 독차지했다.



작가의 말년 뉴욕 시대에 완성했다. 자연의 본질을 담아내려고 한 김환기 예술사상과 미학의 집성체로 평가된다. 작가의 헌신적인 후원자이자 각별한 친구, 주치의였던 의학박사 김마태(91)씨 부부가 작가에게 직접 구매해 40년 넘게 소장했다. 1971년 완성 이후 경매 출품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환기 작품은 한국 미술품 최고가 기록을 1년 6개월 만에 자체 경신했다. 직전 최고가는 김환기가 1972년 그린 붉은색 전면점화 '3 -II- 72



없이 허리춤에 손을 올리고 깊은 고뇌에 빠진 그의 모습에서 뜨거운 직업의식이 느껴진다. 특히 ‘열정충만 동네경찰’이라는 문구가 극중 민원해결을 위해 이리 뛰고 저리 뛰는 정인선의 맹활약을 기대케 한다. 마지막으로 박성훈은 젠틀한 미소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하지만 웃고 있는 입 꼬리와는 달리 눈은 웃지 않는 표정. 무엇보다 깔끔한 정장을 갖춰 입은 찢겨진 사진의 뒤로는, 새빨간 피로





작품이 재평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형 올해 시청률이 최고 166회 김서형,오나라 9.585% 186회 전현무,강지영 7.231% 164회 문희준,샘해밍턴,돈스파이크,태항호 6.767% 161회 박성웅,라미란,진영 6.679% 185회 장윤정,김환 6.675% 168회 코요태 6.541% 최저 206회 AOA 3.533% 192회 세븐틴 3.726% 176회 마마무 3.924% 195회 박호산, 공승연, 김민재, 박지훈 3.973% 174회 노라조 UV 4.151% 188회 있지 4.308% 193회 이용진, 이진호, 황제성 4.332% 연출 [이종재] 2017 OCN 드라마 '듀얼' 2018 tvN 드라마 '백일의 낭군님' 2019~2020 tvN





무엇보다 깔끔한 정장을 갖춰 입은 찢겨진 사진의 뒤로는, 새빨간 피로 범벅이 된 우비를 입고 있는 박성훈의 사진이 드러나 있어 섬찟한 긴장감을 유발한다. 이에 ‘순도 100% 싸이코패스’ 박성훈이 사람 좋은 미소 뒤에 어떤 냉혹한 면모를 감추고 있을지 벌써부터 보는 이들을 오싹해지게 한다. 이처럼 ‘싸이코패스 다이어리’는 윤시윤-정인선-박성훈의 극중 캐릭터를 엿볼 수





나타내며, 동시에 군중 속의 고독을 느낄 수밖에 없는 인간 존재의 숙명을 노래한 것으로 풀이된다. 제3연에서는 인간을 유한한 존재로 보는 시인의 생의 본질에 대한 깊은 성찰을 엿볼 수 있다. 시인은 빛과 어둠이라는 정반대의 모순 속으로 사라질 수밖에 없는 존재의 만남을 통해 이별을 노래하고자 한다. 특히 불교적 인연관과 윤회사상을 느끼게 하는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라는 구절에서